저기요, 혹시 뭐 하나만 여쭤봐도 될까요
꾸준함은 정말 성공으로 귀결되나요?
이전 게시글에서 꾸준함과 노력과 시간은 정말 성공으로 귀결되는가, 하는 질문을 한 적이 있다. 그때 당시에 생각했던 건 내가 지금 하는 일이 언젠가 가치있는 일로 돌아올까? 에 대한 막연한 질문이였다. 혼자 정의 내리기 어려워서 주변에 물어보기 시작했다. 물어보면서 질문이 모호해졌고, 모호해지면서 더 유의미한 것들을 얻었다. 내가 늘 마음으로 애정하는, 존경하는, 따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소하게 공유해보고자 한다.
나는 개인적으로 이 모호한 질문을 던지면서 사람들이 생각하는 "꾸준함", "성공", "귀결"에 대한 의미가 다 다르고 생각하는 방식도 다 달랐기 때문에 더 즐거운 대화를 할 수 있었다. 그러니 이후에 작성되는 답은 답해준 사람의 어떠한 정보도 알리지 않고, 순서도 공유하지 않고, 답과 그에 대한 대화만 공유하고자 한다.
그리고 이 글을 읽는 분 중에 대답하신 분들이 계시다면, 제가 다시 한번 진짜 진심으로 정말정말 사랑합니다.
꾸준함은 성공으로 귀결되는가? 에 대한 또 다른 즐거운 답을 들을 수 있길 기대하며.
(1) 절대 아님. 100m 달리기에서 열심히 오른쪽으로 뛰면 삼백년이 지나도 도착하지 못하니까. (그럼 꾸준함보다는 방향이 중요한가요?) 방향성은 우선요소가 아니라 필수요소다. 성공은 무언가를 이뤄낸다는 건데, '무언가'를 정하는 게 방향성이다. 무언가를 못 정하는 것도 실패고, 3km를 뛰더라도 옆으로 뛰면 그것도 실패다. 다만 3km를 뛰는데 아, 잘 못 왔네 하고 다시 제대로 간다면 그건 의미가 있다. 진짜 실패는 내가 실패한지도 모르는 때이다. 그렇기때문에 진짜 성공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"뭘 한다" 보다는 꾸준히 "내가 지금 제대로 가고있는가?"를 보는게 중요하다. 되게 하는 게 성공이 아니라, 할 수 있는 걸 되게 하는 게 성공이다.
(2) 가능성이 있는 곳에 투자하는 꾸준함은 성공으로 간다. 조금의 가능성이라도 보인다면, 꾸준함을 투자하면 성공할 수 있다. 10% 이상이라면. 다만 그냥 꾸준하면 안되고, 우상향을 어떤식으로든 그려야한다. 이걸 내가 우상향을 그릴 수 있다! 라고 판단할 수 있는 기간은 10년. 그러니까 꾸준히 뭘 해야지- 했을 때 10년을 투자할 각오를 하고 해야만 판단할 수 있을듯.
(3) 시간*밀도*방향으로 정해지는 게 성공이라 시간은 요소 중 하나일 수 있다. 성공을 위한 확률을 높여줄 수는 있어도 보장해주지는 않는다. (그럼 방향이랑 밀도가 너-무 낮아도 시간이 너-무 많아서 압도한다면?) 성공은 타임어택이니 그건 불가.
(4) 시간이나 꾸준함은 결과로 증명하지 않는다. 투자한 시간은 확률이고 기회는 도전과 운에 딸려있는 거라서. 확률을 높여도 기회가 적을 수 있고 기회가 많아도 잡을 능력이 없을수도 있고. 운과 방향을 정하는 판단이 더 중요하지, 꾸준함은 성공의 요소는 아니다. 운과 방향이 너무 좋으면 시간투자는 크게 적을 수 있으니. 운과 방향이 없는데 꾸준히 사는 사람은 그냥 열심히 사는 사람. 물론 자기만족이 성공이라면 그것도 성공이겠지만.
(5) 아님. 다만 꾸준히 뭘 하면 지속적으로 실패하고 그 실패가 성공을 만든다. 실패했을 때 빠르게 일어나서 다른 방향으로 뭔가를 다시 해나가는 꾸준함이라면 이해. 꾸준함이 중요한 게 아니라 빠른 파악과 행동의 변화가 중요하다.
(6) 당연히 시간과 꾸준함은 결과로 증명해준다. 그런데 그게 원하는 때와 장소가 아닐 뿐. 지금 이 자리가 아니더라도 언젠가 증명받을 수 있다. 결과가 실패더라도 스스로 퇴장하지 않는다면 성공으로 증명받을 수 있고, 스스로를 증명한 사람도 그저 꾸준히 한 사람들인 경우가 많다. 실패는 증명의 과정이고, 그 실패가 모여 나를 만든다. (그럼 결국 꾸준함은 성공이거나 죽거나 둘 중에 하난데, 그 시간에 내가 더좋은 가치를 낼 수 있는 걸 안한거라면 설사 내가 성공했더라도 실패인가요?) 더 좋은 가치를 내는 일이라도 실패할 수 있다. 다만 그 좋은 가치를 내는 일을 하고 싶은데 계속 후회하면 그게 실패. 아닌 것 같아서 그만두더라도 다음 걸 시작한다면 끝났다고 보기 어렵다. 그렇게 관둔 것들이 모여 결국 성공을 만들어낾.
(7) 아님. 똑같은 노력이 투여됐을 때 재능있는 사람이 당연히 성공하니까. 성공의 기준이 자신에게 있어서 ~에서 성장해야지, 한다면 성공할 수 있지만 정량적 성공을 원한다면 어렵다.
(8) 인생에서 꾸준함은 준비됨을 만들고, 성공은 운이다. 운이 따랐을 때 준비가 안되어있으면 안되니 꾸준함은 기본이라고 봐야한다. 노력하고 꾸준히 한다고 성공하는 건 아니고, 운이 찾아와야하고 잘 잡아야 성공한다. 운이 있더라도 꾸준하지 못해왔다면 잡을 수 없다. 하지만 일로 생각하면 정량적 목표나 기간이 있으니 그에 맞게 판단해야한다.
대답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. 제게 답을 물으신다면 사실 아직 정의중이예요. 다만 성공이 무엇인지 스스로가 잘 판단해야한다는 것, 꾸준함은 어느 방식으로든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, 그 외의 많은 것들을 섞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. 전 앞으로도 왕왕 대화하고싶은 사람에게 이 질문을 던져볼거예요. 또 재밌는 답이 모이면 들고오겠습니다.
그래서, 꾸준함은 결국 성공으로 귀결되나요?